安寧하세요!!

   公私多忙하심에도 不拘하시고 示演團에 參席하시는 여러 學者님께 感謝드립니다.

   여러분의 많은 協調와 協力으로 우리 示演團은 大過없이 두 돌을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사람이 가장 바람직한 삶은 나로 하여금 다른 사람에게 기쁨을 줄 수 있는 삶이라고 합니다. 그러한 方法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우리는 禮節示演團 團員이기 때문에 완벽한 示演으로 다른 사람을 즐거운 마음으로 쉽게 우리의 禮節을 알 수 있도록 하는 것이 所任이라고 생각합니다. 때문에 끊임없이 反復練習을 해야 하는 것 같습니다. 옛날 탕 임금께서는 욕조에 ‘苟日新 日日新 又日新’이라는 글을 새겨 놓으시고 每日 목욕할 때 마다 자기의 몸과 마음을 새롭게 하셨다고 합니다. 우리도 열심히 그리고 꾸준히 工夫해서 우리가 뜻하는 目的을 完遂해야 하겠습니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實績과 弘報없이는 안되기 때문에 弘報에도 많은 觀心을 가져 주시기 바랍니다.

   사람의 生老病死에서 生은 부모님으로부터 받지만 老과 死는 地球상 그 누구도 막을 수가 없는 것입니다. 다만 病은 努力여하에 따라 막을 수가 있는 것입니다. 人間은 萬物에 靈長으로서 무수히 많은 것을 이룰 수 있지만 한편으로는 아주 작은 물체와도 같을 수가 있습니다. 地球는 太陽에 약130만분의 1이라고 하며 太陽이 發散하는 빛을 地球가 받는 것은 200억분에 1%라고 합니다. 그 1%가 없다면 地球상의 모든 生命體가 살아남지 못할 것입니다. 우리는 하늘이 주신 本性을 附與받고 이 世上에 태어나 사는 동안 우리가 대하는 모든 사람에게 즐거움을 줄 수 있는 삶이 되도록 恒常 努力하고 示演團이 날로 發展할 수 있게 지혜를 모읍시다.

   喜,怒,哀,懼,愛,惡,欲(기뻐하고, 노여워하고, 슬퍼하고, 두려워하고, 사랑하고, 미워하고, 하고자 함)의 일곱 가지는 누구나 배우지 않아도 할 수 있지만 미워하는 마음과 사랑하는 마음을 버리면 道에 이룰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배우지 않고서는 道로 갈 수가 없습니다.

   오늘 示演團 創立 2주년을 맞이하여 여러 學者님과 家庭이 恒常 幸福하시고 禮節의 宗師이신 和園 先生님이 萬壽無疆하시기를 祈願합니다. 感謝합니다.

2008년 10월 22일

丁 慶 鎭 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