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통예절(共通禮節) 

 

공통예절은 생활예절과 의식예절 등 모든 분야에 공통적으로 쓰이는 예절 이다. 우리나라의 공통예절은 넓게는 국제의전에 까지 쓰이는 것이 많다. 그러므로 예절을 공부하려면 무엇보다도 공통예절을 확실하게 알아 체질 화·생활화 하는 것이 좋다.

 

 

가. 위계와 질서(位階와 秩序)

 

 

1). 사람위에 사람 있고 사람 밑에 사람 있다

 

⑴ “사람위에 사람없고 사람밑에 사람없다”는 말은 인권적(人權的), 법률적 (法律的)인 것이다.

⑵ 더불어 사는 사회생활은 조직생활이고 모든 조직에는 반드시 아래위가 있다. 그 위계를 무시하면 그 조직은 무너진다. 위계를 유지하려면 질서 가 있어야 한다. 질서가 지켜져야 즐겁게 더불어 함께 살 수 있다.

 

2). 가정의 위계 질서: 부자자효(父慈子孝), 형우제공(兄友弟恭)

 

⑴ 부모와 자녀는 세대(世代)차의 위계이다. 나를 낳으셨으면 부모이고, 내가 낳았으면 자녀이다. 세대차이기 때문에 조부모와 손자·녀도 같다.

⑵ 부모는 자녀를 어여삐 여기고 자녀는 부모에게 효도하는 것이 질서이다.

⑶ 형제와 자매는 출생선후의 위계이다. 형은 동생을 친구같이 사랑하고 아 껴 우애(友愛)하며 동생은 형을 극진히 공경하며 따르는 공순(恭順)이 질 서이다.

⑷ 가정에서의 부모와 자녀 및 형과 동생의 질서정신은 상대적(相對的)이기 는 하지만 쌍무적(雙務的)인 것은 아니다.

 

 

3). 사회의 위계 질서: 경장애유(敬長愛幼), 사존사비(事尊使卑)

 

⑴ 약육강식(弱肉强食)이 사회정의(社會正義)라면 우리 사회는 혼란에 빠 지고 노약자(老弱者)나 권세없는 사람은 살아남지 못할 것이다.

⑵ 일반 사회생활에서는 나이를 최우선[孟子:鄕黨 莫如齒]으로 해서 위계를 정한다. 예기 곡례(禮記 曲禮)편에 다음과 같이 기준을 가르치고 있다.

①나이가 나보다 16년 이상 많으면 부모와 같이 모시며[年長以倍則 父事之],

②나이가 나보다 11년 이상 많으면 형님과 같이 모시며[十年以長則 兄事之],

③나이가 나보다 6년 이상 많으면 (연장자가 친구가 되자고 하면)친구가 되기도 하고, (연장자가 벗을 터주지 않으면)선후배가 되기도 한다.[五年以長則 肩隨之].

⑶ 조직사회에서는 직급을 최우선[孟子:朝廷 莫如爵]으로 해서 위계를 정한 다. 직급이 높은 사람은 섬기(事)고, 직급이 낮은 사람은 부린(使)다.

 

 

4). 재능의 위계 질서: 우교열학(優敎劣學), 강보약뢰(强保弱賴)

 

⑴ 타고난 재능(才能)이나 근력(筋力)이 우수하거나 강한 사람이 있는가 하 면 남보다 열악(劣惡)하거나 약한 사람이 있다. 이것이 같을 수는 없다. ⑵ 남보다 우수한 사람은 자기보다 못한 사람을 가르치고, 남만 못한 사람 은 열심히 배워서 자기도 잘하게 되어야 한다.

⑶ 강한 사람은 자기보다 약한 사람을 보호해서 자기 옆에 있게 하고, 약한 사람은 강한 사람에게 의지해서 보호받아야 한다.

 

5). 생활의 위계 질서: 선범후종(先範後從), 다시과로(多施寡勞)

 

⑴ 우리 생활현장(生活現場)에는 앞서가는 사람과 뒤에 처지는 사람, 남보 다 많이 가진 부자와 많이 벌지 못해 적게 가진 사람이 있다. 이들이 불 평없이 편한 마음으로 어울려 살려면 질서가 유지되어야 한다.

⑵ 앞사람은 뒷사람에게 모범을 보여야 하고, 뒷사람은 앞사람을 보고 그대 로 따라해야 한다. 그래야 우리 모두가 동행자가 될 수 있다.

⑶ 많이 가진 부자는 가난한 사람에게 베풀어야 하고, 적게 가진 사람은 부 지런히 노력해서 함께 사는 즐거움을 누려야 한다.

 

 

나. 위계는 없고 질서만 있는 3가지

 

------------------------------------------------------------------------------------------------------------------

조직사회에는 반드시 위계가 있다는 것을 전항에서 살펴보았다. 그런데 전항의 위계가 적용되지 않으면서도 엄격한 질서가 요구되는 분야가 3가지 가 있다. 그것은 위계는 없으나 좌석은 정해야 할 것이고, 좌석배치에는 반 드시 상하석이 있는 것이기 때문이다.

------------------------------------------------------------------------------------------------------------------

 

1). 남자와 여자는 아래와 위가 없는 동위격(同位格)이다

 

⑴ 남녀가 평등이냐 차별이냐는 남녀가 각기 지니고 있는 조건과 능력이 필 수요건(必須要件)이 되는 부부관계에서 보아야 한다. 그러므로 남녀평등 의 기본은 부부평등이다.

⑵ 부부는 혼인으로 이루어지고 혼인은 남자와 여자가 몸을 합하는 데에 참 뜻이 있다.(家禮輯覽: 婚姻則 男女合體之義) 몸을 합해 부부가 되면 남편 이 높으면 아내도 높고 남편이 낮으면 아내도 낮다.(家禮輯覽: 男女合體 則 男尊則女尊 男卑則女卑) 다만 타고난 조건에 따라 그 기능에 충실해야 한다.

⑶ 그래서 남녀의 좌석배치는 상하의 위계가 아니고 남자는 양(陽)이라 해가 뜨는 동쪽이고 여자는 음(陰)이라 해가 지는 서쪽이다. 이것을 남동 여서(男東女西)라 한다.

 

2). 주인과 손님은 위계는 없고 처지(處地)가 다르다

 

⑴ 주인이고 손님이기 때문에 높거나 낮은 것이 아니다.

⑵ 다만 주인은 자기집의 근본인 동(東, 해가 뜨는 곳이니까)쪽에 위치하고 당연히 손님은 서(西, 동쪽의 반대방향이니까)쪽에 위치한다. 이것을 주 동객서(主東客西)라 한다.

 

 

3). 문(文)과 무(武)는 상하가 없고 역할(役割)이 다르다 

 

⑴ 학문을 하는 사람이라 높고 무기를 다루는 사람이라 낮은 것이 아니다.

⑵ 무인(武人)은 무기를 다루는 사람이고 무기는 죽이거나 다치게 하는 것 이고 살상(殺傷)하는 것은 흉(凶)한 일이고 무서운 일이기 때문에 무인은 해가 저서 어둠이 깃들어 흉하고 무서운 서(西)쪽에 위치해야 하고, 문인 은 그 반대이므로 서쪽의 반대쪽인 동(東)쪽에 위치한다. 이것을 문동무 서(文東武西)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