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며느리를 거느리는 법

 

며느리가 시부모에게 공경하지 않거나 효도하지 않더라도 다급하게 미워하거나 꾸짖지 말 것이다.

 

먼저 시어머니가 바른 길로 가르치고 가르쳐도 듣지 않으면 화를 내고, 화를 내도 알지 못하면 꾸짖을 것이다.

여러번 꾸짖으며 화내고 가르쳐도 며느리가 고치지 않고 불경. 불효를 게속하면 마침 내 아들은 그 아내를 버려야 한다.

 

비록 아들이 그 아내를 심히 좋게 여기더라도 부모께서 좋지않게 여기시면 내보내고,

아들이 그 아내가 마땅치 못하더라도 부모가 공경하고 효도한다며 기쁘게 여기시면 아들은 부부의 법도를 지켜 평생토록 아끼고 보살펴야 할 것 이다.

(그 까닭은 부모가 아니 계시면 내가 어디로부터 생겼겠는가를 헤아려, 부모섬김이 아내보다 더 소중하기 때문이다.)

 

2. 남녀는 내외(內外)를 지켜야

 

살림집을 지을  때는 안과 밖을 분별하되 안채를 깊은 곳에 두고 문을 굳게 하며, 우물, 욕실, 화장실을 남녀가 함께 쓰지 않아야 한다.

남자는 밖의 일을 맡고 여자는 안의 일을 맡아 직분을 분별할 것이며, 남자는 낮에 특별한 일이 없이 안방에 거쳐하지 말고 여자도 특별한 연고없이 밖을 기웃거리지 말 것이다.

 

남자가 밤에 다닐 때는 불을 밝혀 은밀하지 않게하고  부인이 일이 있어 밖에 나갈 때는 반드시 그 낯을 가릴 것이다.

남자 하인들은 집을 고치거나 큰 연고가 있기 전에는 안채에 들어가지 말고, 만일 남자 하인이 안채에 들면 여자하인은 피할 것 이고, 만일 피하지 못할 사정이면 소매로라도 낯을 가릴 것이다.

여자하인도 연고 없이 사랑채에 나아가지 말 것이며, 부득이 나갈 일이 있으먄 반드시 낯을 가려야 한다.

부부의 측근에서 잔심부름을 하는 하인은 안과 사랑의 말씀을 전하거나 물건들을 전할 것이지 안방이나 사랑방, 또는 부엌 등에 함부로 드나들어서는 아니된다.

 

(현대생활에서 이렇게 하기가 어렵더라도 마땅히 남녀의 분별을 차려 조심해야 할 것은 예나 지금이나 다를 바가 없다)

 

3.웃 어른을 모시는 도리

 

아랫사람이 웃어른을 모시는 도리는 아침 일찍 문안여쭙고, 저녁에는 편히 주무시도록 자리를 펴 드려야 한다.

앉아있다가 어른이 지나시면 일어나고, 나아가 다니다가 어른을 만나면 탈 것에서 내려 인사 여쭙는다.

어른을 뵙지 못한채 밤이 자나서 다시 뵈오면 절하고 뵙는다. 명절날이면 어른에게 절을 하고, 어른께서 "그만두라" 명하시면 하지 않아야 한다.

 

(또한 밤을 지나서야 다시 뵈올 예정으로 어른의 곁을 떠날 때도 절하고 떠난다)

 

4. 어른과 남녀의 위치.석차(席次)

 명절이나 초하루 -보름에 가족들이 차례대로 어른을 모시고 절하는 절차이다.

어른과남녀의석차.jpg

① 어른이 앉으시는 자리를 북쪽으로 간주하고, 그러니까 어른은 남향해서 동쪽(좌측)에 남자어른, 서쪽(우측)에 여자어른, 내외분이 않는다.

②  남자 자손은 어른을 향해(북향) 동쪽 (어른의 조측,자기들의 우측)에 서되 북쪽 (앞)과 중앙(자기들의 좌측)이 상석이 되게 차례대로 공수하고 선다.  즉 앞 줄은 아들들이 서되 중앙 (자기들의 좌측) 쪽에서붙 동쪽으로 내려가며 차례대로 서고 다음줄은 손자들이 서되 앞줄과 같은 차례로 선다.

③ 만일 주인인 어른의 동생들이 있으면 큰 아들 앞을 피해 제일 앞줄에 차례대로 선다.

④ 여자 자손은 어른을 향해 (북향) 서쪽(어른의 우측.자기들의 좌측)에 서되 북쪽(앞)과 중앙(자기들의 우측)이 상석이 되게 아폐대로 공수하고 서되 중앙에서 서쪽(자기들의 좌측)으로 내려가며 차례대로 서고,  손녀와 손부들은 그 뒤에 앞줄과 같은 차례로 선다.

⑤ 만일 주인인 어른의 누이동생(妹)이 있으면 큰 며느리 앞을 피해 제일 앞 줄에 차례대로 선다.

⑥ 며느리는 나이에 관계없이 남편의 차례에 따르고 누이와 딸은 나이로 차례를 정한다.

⑦ 모든 자손들이 어른을 향해 절한다. 남자는 두 번, 여자는 네 번을 절한다.

⑧ 집안의 어른ㅇ에게 보비는 절차가 끝나면 다음 차례의 남자어른은 어른의 좌측(동쪽)에, 여자어른은 우측(서쪽)에 남향해 서고 그 아랫사람들은 역시 어른에게 뵈올 때와 같은 차례대로 북향해 서서 절한다.

⑨ 어른의 아들이 형제가 많을 때는 번폐를 덜기 위해 형제가 함께 절을 받는 것이 좋다. 이때의 형제의 석차는 남자형제는 동쪽(자기들의 좌측)이 상이고, 며느리형제나 자매는 서쪽(자기들의 우측)이 상이 된다.

⑩ 절을 받은 사람은 남자는 동쪽, 여자는 서쪽으로 물러나고, 다음 차례의 윗사람이 앞의 방법과 같이 절을 하고 받는다.

 

5. 어른이 여럿일 때의 절

아랫사람이 밖에서 돌아왔거나 나아가려고 어른을 뵈오려 할 때, 어른이 세분 이상이 함께 계시면 제일 웃어른부터 세 분에게만 차례대로 절하고 기타는 생략한다.

까닭은 같은 장소에서 여러번 절하는 것을 피하기 위해서이다.

거리나 모임에서 여러어른을 만나게 되어도 제일 웃어른부터 세 분에게만 절하고 뵙고 기타는 생략한다.